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가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예정부지인 울주군 삼남면 일대에
울산지역민은 물론 서울 부산 등 외지인까지 가세한 투기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울산시가 투기문제를 우려,역세권에 대한 공영개발 방침을 밝혔음에도 '묻지마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 토지매수에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30일 울산지역 부동산 업계와 삼남면 주민들에 따르면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에 대한 최근
대통령의 약속과 건설교통부의 긍정검토 발표에 따라 역사 예정지인 울주군 삼남면 신화리는
물론 인근 교동,가천리 등에는 부동산 투기꾼들이 전국에서 몰려들고 있다는 것.
이 지역은 1년전부터 울산역 후보지로 알려지면서 이미 땅값이 크게 상승했음에도 이번의
가시적인 조치로 또다시 급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10~20만원 수준이던 논,밭은 30~40만원으로, 10만원 내외이던 임야는
20~30만원으로 각각 치솟고 있으나 실제 매매는 미미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울산역 설치에 대한 발표가 잇따른 직후인 지난29일과 30일,울주군 민원실에는
토지대장,도시계획확인원 등을 떼려는 사람들이 몰려 평소 10분이면 나던 서류발급이 무려
1시간이나 걸렸다.
시는 경부고속철 울산역 주변 공영개발 방침을 거듭 밝혔으나 역사 설치 및 역세권 개발에
따른 울산시도시기본계획 재정비가 이뤄지는 내년5월께까지 부동산 투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상당수는 시가 공영개발을 하더라도 반경 500m 이내 79만㎡는 토지수용을 하고 반경
1㎞ 이내 295만㎡인 1차 역세권 등은 지주조합 형태의 민간개발이 이뤄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땅 구입에 나서고 있다.
경부고속철 울산역 및 역세권 예정지는 자역녹지가 50%, 생산녹지 20%,농림지역 30%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토지 종류별로는 논,밭 및 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농지의 경우 1000㎡ 이상 매입하려면 면사무소로부터 농지취득자격 증명원을
받아야하는 등 조건이 까다로우므로 무턱대로 매입을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삼남면 일대의 부동산 열풍은 일종의 거품현상"이라며 "공영개발 지구
편입지주들의 보상가 민원발생으로 110만 울산시민의 숙원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