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금명간 소환…경위·규모 등 집중 추궁

‘노무현 대통령 측근비리’를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부장 안대희 검사장)는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썬앤문 그룹 문병욱 회장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단서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문효남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 전 실장이 문 회장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을 발견하고 전달과정을 조사중”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검찰은 금명간 이 전 실장을 소환해 썬앤문 그룹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경위 및 규모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으로 문 회장과의 대질조사도 검토중이다.
검찰은 이 전 실장이 문 회장측으로부터 받은 돈을 ‘노무현 캠프’에 전달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 전 실장은 “검찰 조사든 특검이든 당당하게 응하겠다”며 썬앤문과 연관된 금품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다.
검찰은 이와 함께 문 회장이 김성래 전 썬앤문 부회장을 통해 한나라당 중진 S의원에게 거액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문 회장의 지시를 받은 김 전 부회장이 N제약 회장 홍모씨를 거쳐 S의원에게 대선을 앞두고 거액을 전달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검찰은 지난 6일 김 전 부회장과 홍씨에 대한 대질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8일 홍씨를 재소환해 썬앤문측과 S의원과의 ‘연결통로’ 역할을 하게된 경위를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홍씨는 그러나 S의원에게 돈을 전달해준 적이 없다고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홍씨에 대한 조사를 매듭짓는 대로 이르면 이주 안으로 S의원을 소환해 문 회장으로부터 불법 대선 후원금을 받았는지 여부 및 사용처를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대선자금 수사와 관련, 이주부터 구본무 LG그룹 회장과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 이학수 삼성 구조조정본부장 등 기업 총수급들을 잇따라 소환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검찰은 삼성, LG, 현대자동차, 롯데 등 소위 4대 기업 계열사와 구조본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그룹 차원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늦어도 12월 중순까지는 기업의 불법 대선후원금에 대한 윤곽을 잡을 것이다”고 밝혀 기업 총수급 소환조사가 임박했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