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성격 규명‘메가톤급 변수’

의혹수준으로만 떠돌던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썬앤문그룹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사실이 확인돼 이를 둘러싼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썬앤문 문병욱 회장으로부터 이 전 실장에게 대선을 앞둔 시점에 금품이 건네졌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이 전 실장을 빠른 시일내에 소환조사키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썬앤문측 돈을 받은 적이 없다는 이 전 실장의 주장과는 180도 다른 것으로 금품의 전달과정과 규모, 사용처 등이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이 전 실장이 노무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오랜 기간 활동해왔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노 대통령과의 연관성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 검찰은 이 전 실장이 썬앤문 자금을 받아 ‘노무현 캠프’의 대선자금으로 유입시켰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수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서울지검의 썬앤문 농협 사기대출 사건 수사과정에서 불거진 ‘노 캠프 95억원 제공설’과 맞물려지면서 수사결과에 따라 ‘메가톤급’ 파문을 불러올 공산이 클 것으로 보인다.
썬앤문측이 대선 후원금으로 한나라당 중진에게 수억원대를 제공한 점으로 미뤄 노 대통령의 부산상고 후배인 문 회장이 ‘노 캠프’에는 이보다 많은 액수를 전달했을 것이라는 시선이 이같은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물론 이 전 실장이 썬앤문 문병욱 회장으로부터 직접 돈을 전달받은게 아닌 ‘제3자’를 거친 만큼 ‘배달사고’의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태. 하지만 측근비리 특검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검찰이 이 전 실장의 금품수수를 사실을 공개한 점으로 봐서 ‘배달사고’ 확률은 떨어진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결국 이 전 실장이 썬앤문으로부터 받은 돈의 성격 및 규모가 사태의 추이를 결정할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 전 실장의 개인비리로 마무리되면 ‘폭풍’ 수준에서 사그러들수 있으나 노 대통령을 위해 쓰여졌거나 노 대통령이 사전에 이를 알고 있었다면 정권의 도덕성이 다시금 흔들릴 정도의 ‘태풍’ 급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서 출발해 전 (주)장수천 사장 선봉술씨, 창신섬유 강금원 회장, 이광재 전 실장까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비리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노 대통령은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됐다는 점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