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밑에서 거론돼 오던 민주·열린우리당의 ‘재통합론’이 공론화될 조짐이다.
양당 내부의 갈등으로 번질 소지도 다분해 보인다.
열린우리당 신기남 의원은 지난 7일 기자들과 만나 “내부에서 재통합론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신당할 자격이 없다”며 사실상 탈당을 촉구했다.
신의원은 정대철 의원이 재통합론을 주도하는 데 대해 “지지층에 불신과 혼란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민주당으로) 가고 싶은 사람 있으면 가면 되고, 거기서(민주당에서)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오면 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의 발언은 선명성을 강조하며 재통합론에 쐐기를 박은 것이지만, 그만큼 재통합론이 확산일로에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재통합론의 배경에는 ‘공멸론’이 있다.
수천~수백표 차로 당락이 갈리는 수도권에서 민주·우리당이 함께 패배, 제1당을 한나라당에 헌납할 것이란 논리다.
민주당 설훈, 우리당 정대철, 무소속 정범구 의원 등은 이를 근거로 재통합세력을 규합하고 있다.
그러나 양당 지도부는 재통합에 부정적이다.
민주당 조순형 대표는 “분당에 대해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리당 김원기 공동의장도 “정치현실상 당대당 통합은 어렵다”고 말했다.
중간지대에 있는 정범구 의원조차 “절벽 끝까지 가야 통합논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때가 무르익지 않았다는 얘기다.
‘때’를 가늠하는 관건은 수도권의 표심일 듯싶다.
수도권 여론조사에서 양당이 2·3위를 나눠 갖는 양상이 계속될 경우 해당지역 의원들이 움직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총선 승리만 겨냥하는 ‘저질 정치공학’이란 비판은 감수해야 할 것 같다.
물론 조기에 양당간 힘의 균형이 무너지면 정치공학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흡수통합이 가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