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선(포항세명기독병원 원장)

심장센터 외래에서 진료를 하다보면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을 가장 많이 만나게 됩니다. 뻐근하게 둔한 통증, 찌릿찌릿한 통증, 그냥 답답한 느낌,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등 실로 여러가지 형태의 흉통 증상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슴부위 통증은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심장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중요합니다.
심장질환에 의한 가슴 통증인 경우에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슴이 아프면 일단 심장병 검사부터 시작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심장 관련 흉통의 원인은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낭질환, 대동맥 박리증 등의 여러가지 중요한 질환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이 아프다고 해서 모두 심장병은 아닙니다.
연인만 떠나가도 가슴이 아픈 법이지요. 우리 가슴속에는 다양한 장기가 있습니다. 심장 외에도 심낭, 늑막, 식도, 대동맥, 폐, 기관지등이 있고 이 장기들을 보호하는 갈비뼈, 흉곽 근육, 늑간신경 등이 있어 이들 중 어느 한 곳에만 이상이 있어도 각종 흉통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에는 이의 정확한 원인 진단을 위하여 심장검사 뿐 아니라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정밀검진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혈액검사, 소변검사와 더불어 가슴 엑스레이, 심전도 검사, 24시간 활동 심전도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운동부하 검사, 식도내압검사와 식도산도검사등도 해 보아야 하고 경우에 따라 흉부 CT 촬영, MRI 촬영, 관상동맥 조영술등 많은 검사를 하여야 정확하게 진단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외래에서 진료를 하며 “이러이러한 검사를 해 봐야 정확하게 흉통의 원인을 알겠습니다”고 말씀드리면 그냥 “검사하지 않고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냐!”고 하시지만 그냥 보기만 해도 진단이 되는 의사가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게 되면 흉통의 정확한 원인 파악과 원인에 따른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증상은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느낌의 가슴 아픈 증세 (실연 후에 오는 가슴 아픈 정상은 빼고..)가 있으시면 빠른 시간 내에 심장내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