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욱기자

한국 공군의 차세대 주력전투기로 도입된 F-15K 1대가 동해상에서 공중요격훈련중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공군이 보도통제에만 급급, 문제가 되고 있다.

공군은 7일 밤 8시 18분께 갑자기 전투기가 사라진 뒤 추락으로 추정하고 즉각 구조헬기와 조명지원기를 현장으로 투입하는 한편 포항에 전개중인 해군과 해경 함정들에 대해 수색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이 시간이후 공군과의 연락이 두절되기 시작한 것은 물론 포항해양경찰서와 해군 등 수색지원부대에 대해서도 철저한 보도통제를 요청하는가 하면 취재기자들의 현장접근을 막았다.

전투기 추락추정지점은 영덕군 강구동방 21마일 해상으로 우리나라의 영해 밖이 었는 데다 바다밖에 없는 곳이어서 보안상의 문제가 전혀 없었는 데도 공군은 취재기자들의 현장접근을 막는 보도통제에 나선 것이다.

특히 포항지역 취재기자들이 해경의 지원을 받아 사고현장 취재에 나서려 했으나 공군측의 요청에 따라 유일한 수단이었던 헬기출격이 취소되는가 하면, 공군측은 사고발생 24시간이 되도록 사고현장에 대한 사진이나 필름을 제공하지 않았다.

지난 8일 공군본부측은 전투기 추락현장이 조종사 가족들에게 보여질 경우 심적인 피해가 크다고 판단해 이같은 조치를 내릴 수 밖에 없었으며, 공군측과의 연락이 되지 않은 것은 사고발생이후 문의전화가 폭주하면서 발생한 것일 뿐이라는 어줍잖은 해명을 내놓았다.

이로 인해 8일 오전 포항을 비롯한 사고현장 주변지역에서는 온갖 의문들이 터져나왔으며, 언론들이 의혹과 추측성 기사들이 쏟아져 나와 공군측을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결국 공군은 공개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사고현장에 대한 보도통제를 함으로써 자승자박하는 꼴이 되고 만 것이다.

공군이 잇따른 사고로 인해 궁지에 몰린 것은 사실이지만 사고사실과 현장을 공개하지 않는 만큼 의혹의 폭도 커지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공군은 사고현장과 최종교신 상황 등 관련자료를 공개하는 한편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사고조사결과와 차후 대책을 내놓을 때 실추된 위상을 되세울 수 있음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대처해 주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