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예가 백영규 스무번째 개인展

도예가 백영규 스무번째 개인展

도예가 백영규씨의 스무번째 개인展이 19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B관에서 마련된다. 전통도자기를 널리 알리고, 전승하기 위해 혼신에 힘을 다하고 있는 백씨의 이번 전시는 찻사발을 주로 하고, 항아리, 다기세트 등 총 7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도다완(井戶茶碗), 두두옥사발, 김해(金海)사발, 분청덤벙사발, 입학(立鶴)사발 등은 전통도자기를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현했다.

또 다양한 빛깔과 형태의 찻사발을 비롯한 분청사기 귀얄다기세트, 덤벙삼족다기세트 등 전통재래식 장작가마에서 소성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미(美)를 실천해 장작불을 피우며, 흙과 불, 그리고 물이 가지는 자연의 성질을 최대한 살려낸 도기(陶器)의 자연적 생명력을 감상할 수 있다.

도예가 백영규 스무번째 개인展

장작가마에서 질박하게 구워져 나오는 차그릇들은 만져보고 싶은 마음이 생길 정도로 투박하면서도 구수한 인간미를 느끼게 해주며 작가의 열정이 짙게 배여져 있음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백영규씨는 일본 북해도에서 출생했으나 1953년 부친 백암이로부터 전통도예사사 후 경북 문경에서 조선 막사발을 재현했다. 그동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통도예부문 초대작가, 서울국제전통도예 명인명장 50인전, 일본 6대도시(도쿄, 나고야, 오사카, 오카야마, 히로시마, 교토) 순회전 등 많은 전시회를 가졌다. 現 대가야미술협회 회원, 고령문화원 이사, 고령요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