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세율 1%포인트 인하...PDP TV 등 특소세 폐지 추진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30일 내년도 재정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5조5천억원 확대하고, 근로자와 개인사업자에 대한 소득세율을 1% 포인트씩 인하키로 했다.
또한 PDP TV와 프로젝션 TV 등과 같은 기술선도분야 상품에 대한 특소세 폐지를추진키로 했다.
당정은 지난 28일 이헌재(李憲宰) 부총리, 김병일(金炳日) 기획예산처장관,홍재형(洪在馨) 정책위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이합의했으며, 홍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정책 대토론회에서경기활성화대책의일환으로 이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당은 국채발행 규모를 당초 정부가 책정했던 3조원에서 5조5천억원이상으로 확대해줄 것을 요구했으며, 늘어나는 세출은 연구개발(R&D) 지원과 교육, 중소기업, 사회간접자본(SOC), 보육지원에 집중키로 했다.
이로써 새해 정부 예산편성규모(일반회계기준)는 132조5천억원으로 결정됐다.
우리당은 또 중산층의 세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근로자ㆍ개인사업자에 대한소득세율(9%~36%)을 1%포인트씩 인하키로 했다.
이번 조치로 근로자 600여만명과 개인사업자 200여만명이 소득세경감혜택을받게될 전망이다.
이자와 배당에 대한 원천세율도 현행 10%, 15%에서 각각 1% 포인트를인하키로했다.
또한 내수부진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소상공인에 대한중소기업특별세 감면 폭을 현행보다 2배로 확대키로 했다.
이에 따라 도ㆍ소매업체의 중소기업특별세액 감면율은 현행 5%에서 10%로,수도권의 제조ㆍ건설업체의 감면율은 현행 10%에서 20%로, 수도권외 제조ㆍ건설업체의감면율은 현행 15%에서 30%로 확대된다.
우리당은 또 기술선도분야 상품의 소비자부담을 경감하고 국제경쟁력을강화하기 위해 PDP TV와 프로젝션 TV 등과 같은 기술선도분야 상품에 대한 특소세폐지를추진키로 했다.
우리당은 또 유가상승에 따른 국민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정부에유류교통세의탄력적 운용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우리당은 사회안전망 확충 차원에서 기초생활수급대상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면서 차상위계층에 대한 평생직업 훈련체계 구축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또한 노사정 대타협을 위한 정치권의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실업급여확충과전직훈련을 강화해 안정적 노사관계와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우리당은 또 반기업정서 해소와 규제 완화 차원에서 질적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덩어리 규제'를 일괄 해제하는 방안을 도입하는 한편, 서비스산업의 개방과 경쟁을 통해 경영혁신과 생산성 제고를 유도키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