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신음하고 있다. 썩어가는 분뇨, 기름투성이인 경비막사와 주변 토양, 여기저기 버려진 담요·의류·폐건자재…. 흘러내린 기름이 벼랑을 시커멓게 물들이며 바다로 유입되기도 한다. 천연기념물인 동도 분화구는 쓰레기 소각장으로 둔갑했다.” 지난 2월 10일자 시사저널이 독도 환경파괴 현장 사진 50여점을 입수해 기술한 내용이다.
영토 수호권 차원에서 “독도는 우리 땅”이라며 크게 외치며 지켜온 그 섬이 오염되고 있다. 더욱이 정부는 1982년 독도를 천연기념물 336호로 지정하지 않았던가. 독도 전역이 바다제비·슴새·괭이갈매기 등의 번식지라는 이유로 말이다. 그런데 분뇨나 폐수로 신음하고 있다.
이처럼 독도의 환경이 심하게 훼손된 까닭을 살펴보면 그것 또한 아이러니하다. 우리 땅이지만 마음대로 갈수 없는 곳이 독도다. 민간 출입 통제에는 여러 복잡한 이유들이 숨어 있겠지만 겉으로 드러난 이유는 간단하다. 천연기념물인 독도와 주변 환경은 보호받을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많은 민간인들이 자유로이 독도를 찾을 경우 그 환경이 파괴될 우려가 있기에 그 입도를 통제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어떤가. 보존은 커녕 훼손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시사저널 기자는 정부의 무관심과 독도에 상주하는 경비 경찰 병력 44명이 환경보호를 소홀히 한 탓을 지적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부는 입도 통제에 대한 입장을 바꿀 필요가 있다. 독도 환경 보존을 위해 민간인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의 자유로운 출입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말이다. 까다로운 방문 절차도 완화시켜야 한다. 최근 독도에 주민등록이나 호적을 옮긴 사람들과 독도를 지키려고 애쓰는 ‘푸른 울릉독도가꾸기 모임’을 비롯한 각종 시민단체들이 독도에서 수시로 환경보존 운동을 펼칠 수 있게 정부가 지원해야 할 것이다.
열악한 환경을 무릅쓰고 민족의 성지, 독도를 수호하는 경찰들은 외부의 침입을 경계하는 경비는 물론이고 주변 자연환경 보존활동을 충실히 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 땅 독도를 바르게 사수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