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상공회의소의 임원 선출을 싸고 파문이 일고 있다.
31일 회장선거 직후 열린 임원선출 과정에 대해 잡음이 무성하다.
이날 재선임된 이무형회장은 자신을 포함 7명의 전형위원을 지명, 이들과 회장실에서 단 10분간의 ‘밀실회담’ 끝에 부회장 4명, 감사 2명, 상임의원 12명 등 새 집행부를 발표했다.
그러나 투표나 호선 등 민주적인 절차 없이 시간에 쫓기듯 급조된 새 임원진의 면면에서 문제점이 하나 둘 드러나기 시작했다.
포항상의는 그동안 포항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지역 경제계의 질서유지를 감안, 통상 ‘불문율(不文律)’처럼 공단과 시내지역의 의석비율을 균형 되게 배치해 왔다.
그런데 이번 부회장 4명 선임에서는 이 같은 균형이 여지없이 깨졌다.
김병훈 부회장의 경우 지난 17대의원 당시 부회장 선임 때 ‘공단 몫’으로 부회장직에 올랐으나 이번에는 최무도 부회장과 함께 ‘시내 몫’으로 분류됐다.
17대때가 오류였는지 이번 18대의 지역분할이 잘못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기존의 질서’가 파괴된 것.
자기들에게 유리하도록 부당하고 부자연스럽게 선거구획을 만든 게리맨더링(Gerry mandering)이 연상된다.
공단몫 부회장자리를 하나 더 만들기 위해 억지로 짜맞춘 듯한 의혹을 쉽게 지울수 없다.
감사로 선임된 이도희씨의 경우도 16대에 이어 17대, 그리고 이번 18대까지 3대째 내리 ‘감사’직을 독점하고 있다.
감사는 집행부의 독주를 견제, 감시하는 내부통제 기능인데 특정인이 3차례나 독식한 것은 부회장직의 억지선임 사례와 함께 선거 후 논공행상식 자리 배려라는 시각도 있다.
처음 의원배지를 달고 등원한 윤 모의원과 이 모의원은 “이렇게 비민주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처음 봤다. 당락은 1표차이인데 임원선출은 급속히 한쪽으로 쏠리는 권력이동(Power Shift)이 이뤄져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할 유연한 경제조직이 잘못된 관행으로 개혁의 무풍지대로 남아 있어서는 안된다.
비상식적 불합리한 결정이 있었다면 이를 다시 뒤엎어서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 더 늦기전에….
이한웅기자
star@kyongbuk.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