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 소속 기사들이 포항철강공단내 주요 지점을 봉쇄하기 시작한 지난 3일 오전 6시 대한통운 야적장.
포항항으로 긴급히 옮겨져야할 식량, 의류, 군화, 작전용 천막 등 군수물자(15t 카고트럭 5대 분량)가 화물연대 소속 기사들의 정문 봉쇄로 반출되지 못하고 있었다.
대한통운측은 포항남부경찰서에 긴급 수송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나 1시간여 동안 아무런 답변을 얻어내지 못하자 급기야 해병대 헌병대에 협조요청을 했다. 이날 오전 8시30분께 헌병대 병력이 도착해 해군화물을 적재한 화물차량 앞뒤를 호위하고서야 포항항으로 무사히 출발할 수 있었다.
문제는 이러한 다급한 상황을 접하고도 ‘먼산 불구경’하듯 수수방관한 경찰의 행동이다.
철강제품이 아닌 군수물자가 발이 묶였는데도 경찰은 상부의 지시가 없어 ‘어쩔 수 없다’며 경찰력 투입을 망설였다. 현장으로 달려가서 정문을 봉쇄하고 있는 기사들을 설득하고 군수물자가 옮겨지도록 법집행을 하는 것이 경찰 본연의 임무다.
그러나 이러한 법질서가 무너지고 있는데도 경찰은 시종일관 너무 안이하게 대처했다는게 공단업체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물론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이 전부 경찰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상부눈치만 살피는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은 고쳐야 한다.
공단업체의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 소속 기사들의 생존권 차원의 극단적인 행동은 이해가 간다. 하지만 이를 보고도 나몰라라하는 정부와 경찰을 이젠 못믿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김명득기자
kmduk@kyongbuk.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