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참사 추모공원 조성을 두고 대구시의 정책이 오락가락해 참사 수습에 지친 유가족들을 또한번 울리고 있다.
시는 지난 7일 추모공원 조성을 위해 추모사업추진위를 구성했다. 추진위는 대구시 고위간부, 유가족, 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돼 묘역, 위령탑, 안전교육관 등 추모공원 조성 전반을 추진하고 시는 행정적인 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시가 지하철참사 조기 수습을 위해 구성한 공식적인 전담 기구인 셈이다.
사업추진위는 지난달 26일 3차 회의를 열어 추모공원 조성지로 대구대공원내 시립미술관 예정지 인근 부지로 가결했다.
그런데 다음날인 27일 조해녕 대구시장은 이를 정면으로 거부했다. 조 시장은 “시립미술관 예정지 인근은 공원부지인데다 인근 주민들이 반대해 추모공원을 조성할 수 없으며 대구시립공원묘지(칠곡군)에 추모묘역을 조성하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못박았다.
이같은 조시장의 발언은 추모사업추진위의 그간 활동은 물론 기구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인상을 지울수 없다. 추모공원은 대구지역 어느 곳에 조성되더라도 민원은 발생하기 마련이다.
물론 주민들의 민원을 무시한 행정은 근절돼야 하지만 민원의 타당성에 대한 검증조차 없는 상황에서 조 시장의 발언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 밖에 생각할 수 없다. 처음부터 시립묘지외에는 대안이 없으면서도 명목상 추모사업추진위를 구성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까지 든다.
유가족과 추진위원들은 묘역을 시립공원묘지에 조성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하면서 추모사업추진위를 무엇 때문에 구성했는냐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급기야 30일 추모사업추진위원들은 조 시장이 추모공원 조성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집단 사퇴 의사를 밝혔다.
대구시의 오락가락 행정이 갈길 바쁜 지하철참사 수습의 발목만 잡고 있는 형국이다.
대구시는 지루한 참사수습에 지친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왜 대구시를 손가락질 하는지 곰곰 곱씹어 볼때다.
진식기자
jins@kyongbuk.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