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소년 피살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도·감청 수사가 진행 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오는 26일 성서 개구리소년들이 실종된 지 12년 6개월, 발견된 지 1년을 맞는 날을 즈음하여 지금도 도·감청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다.
경찰은 이들의 왜, 어떻게 누가 죽였는지를 밝히기 위해 유골 발견 이후 주변 인물들을 대상으로 통신 도·감청을 실시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실제로 기자도 지난 3월 초순께 대구지하철 참사와 관련해 소년들의 유족들도 아픔을 같이 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를 취해하기 위해 유족 한 사람과 오랜만에 전화통화를 시도했었다.
당시 통화를 한 지 약 20여분이 지난 후 사무실로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달성경찰서 정보과 모 형사라고 밝힌 사람이 대뜸 방금전 소년들의 유족과 통화한 것을 알고 있다, 무슨 이야기를 주고 받았는지 알려 줄 수 있느냐고 물어 왔다.
기자는 유족과 통화를 했는지 어떻게 알았느냐, 혹시 도청을 하고 있었느냐라고 반문 했으나 이 사람은 결국 진실을 밝히지 않았고 통화는 끊어져 버렸다.
이후 2개월여가 지난 지난해 5월, 기자는 개구리 소년들의 사인규명에 참여했던 법의학팀 한 관계자로부터 도·감청과 관련된 진술을 또 들었다.
지난해 11월 12일 오후 경북대 의대에서 열린 소년들의 사인에 대한 법의학 감정 보고회 당시 소년들의 가족은 물론 친인척, 용의선상에 오른 사람 등에 대한 도·감청을 경찰이 일제히 실시했다는 것이었다.
이날 보고회는 사전에 경찰과 협의하에 이뤄진 것으로 경찰이 도·감청 수사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갖춤에 따라 실시됐다는 것.
그러나 경찰의 도·감청 수사는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당시 도·감청은 경찰이 범인을 반드시 검거해야겠다는 일념에서 실시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으나 사생활 침해라는 기본적인 상식선상에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기자는 이번에 소년들이 실종된 지 12년을 맞아 취재를 위해 유족들과 통화를 했어야 했지만 하지 못했다.
이들이 여전히 도·감청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진식기자
jins@kyongbuk.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