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시정시책개발을 명목으로 공무원 3명, 민간인 7명 등 10명에게 4천만원이라는 거액을 들여 해외연수를 실시하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태도의 전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선진행정을 시찰함으로써 정책개발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고 여러 가지 선진제도를 ‘벤치마킹’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니라 권장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이번 해외연수는 철저히 백시장 측근인사 위주의 해외연수단의 구성이라는데 별 이견이 없다.
연수단에 포함된 상당수 인사들이 전문성과는 거리가 먼 백시장의 선거에 상당한 공을 세운 측근인사라는 점이다.
해외연수를 빌미로 측근들에게 선심성 해외여행을 베풀었다는 오해가 제기되는 것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고도보존법 제정이 무산위기에 빠진만큼 그 대안으로 국제문화도시 특별법을 추진해야 하는데 자료확보를 위해 이들의 참가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들 인사들중 동국대 교수 1명을 제외하고는 문화특별시 제정을 위해 고심한 흔적은 찾아보기 어렵다.
물론 이들이 각각의 분야에서 훌륭한 정책개발을 할수 도 있겠지만 이들이 경주시가 거액을 들여 모처럼 추진하는 해외연수에 동행할 만큼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가는 의문이 아닐수 없다.
경주지역 시민단체들중에는 이미 오래전부터 ‘문화특별시’제정운동을 추진해온 경주발전협의회같은 단체도 있고, 상가발전협의회 등 수많은 자생단체, 지역 대학의 관광관련연구소, 관광협회, 신라천년의 역사도시로서 현대 관광추세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관광상품화한 답사전문단체 등 전문가 집단들이 있지만 이들은 계획단계에서부터 고려대상이 아니었다.
철저히 ‘관광위주’로 짜여진 일정도 문제다.
10명의 연수단이 집단으로 몰려다니며 대부분 견학 내지는 관광위주로 짜여진 빡빡한 일정 속에서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선진문화행정을 벤치마킹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아닐수 없다.
이미 지난해 연말에 예산과 계획을 확정해 놓고도 연수계획과 일정, 참가자 명단을 내내 쉬쉬하다가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는 경주시의 행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경주=김종득기자
kjd@kyongbuk.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