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자들로서는 가장 좋았던 기억을 IMF가 발생한 1997년도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아마도 건설업의 경기 후행적인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 보여지는데 ‘97년도에 우리나라 전체 건설업은 약 78조원의 계약액을 보여 사상최대의 공사물량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이는 전체물량을 나타내는데 불과하며 전국 일반건설업체수가 ‘97년도에 4천500여개에서 현재 1만3천여개사로 늘어난 상황에서 업체당 평균 수주액은 오히려 대폭 감소하여 개별업체가 느끼는 체감 경기는 갈수록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대구지역의 경우는 2003년도에는 전년도에 비해 약 20%증가한 2조5천억원 계약액을 보일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직도 ‘97년도의 3조원을 상회한 계약고 보다는 못한 수준이다. 한때 대구는 서울에 이어 전국 2위의 건설물량을 기록하기도 하였으나 지역 건설경기를 견인하던 대형주택건설업체들의 잇단 부도 이후 대구지역은 여전히 그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현재는 16개 시·도중 12위 정도 수준에 머물러 있다.
지난해말 정부의 10·29 부동산 종합대책으로 올해도 건설업의 침체가 예상된다.
대구지역 건설업의 수주형태를 분석해보면 먼저 공종별로는 보면 건축 대 토목이 9:1의 비율을 보이고 있고, 발주자별로는 공공 대 민간이 약 2:8의 비율을 보이고 있는데 우리나라 도시지역이 대체로 그렇듯이 대구지역은 주로 민간건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민간건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로 주거용과 상업용 건축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지역의 여타 산업의 부진속에서 공업용 시설물은 오히려 작년 보다 소폭 감소세를 보였다.
또한 대구지역은 SOC등 공공공사의 발주가 다른 시도에 비해 적은 편이다.
공공공사는 자금회수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건설업체로서는 안정적인 회사 운영을 위하여 이의 수주를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공공발주 물량 자체가 적고 매번 입찰시 마다 수백개의 건설회사가 참가하는 상황에서 계획대로 수주하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 되었다.
다행이 대구시에서 ‘대구광역시 20년 장기 발전 프로그램’을 내놓아 계획대로만 된다면 지속적인 건설물량의 확보가 가능하지만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등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낙관만은 할 수 없다.
건설업은 산업간 관련효과 및 고용창출 효과가 어느 산업보다 큰 특징을 갖고 있으므로 대구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서도 장기발전계획대로 추진되도록 모든 지역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향후 건설업체들은 민간부문의 위축이 예상됨에 따라 사업 구조조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최저가낙찰제 확대에 대비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주택부문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업체들은 공공 공사나 민자유치사업의 비중 확대가 필요하고, 최저가 낙찰제 및 저가심의제 도입 등 제도 변화에 따른 공공공사 수주 전략의 재편과 함께 공동 도급사나 하도급사와 같은 협력업체 관리 방식의 효율화도 점검해야 한다.
정부에 대한 바람도 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도 공공공사의 발주물량을 대폭 확대하여 민간수요 위축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고 부동산 시장을 수시로 체크하여 과열이 사라졌다고 판단되면 즉각 투기지역 지정을 해제하여 소비심리를 회복시키는 신축적인 정책시행이 요구된다.
특히 대구지역의 주택보급율은 88%정도로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공급위축이 지속된다면 향후에는 결국 주택가격이 급등할 수밖에 없음을 깊이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부실·부적격 업체의 퇴출정책을 강력히 시행하여 실제 능력 있는 건설업체만이 정당한 경쟁에 참여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되어야만 소비자들도 보다 양질의 시공물을 확보할 수 있고 건설업도 국민에게 다시 사랑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본다.
도 재 덕
<대한건설협회 대구광역시회 회장>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