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환경단체, 기자회견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과 관련한 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경주 양남·양북면과 감포읍 주민들로 구성된 동경주대책위는 3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원천무효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수백명의 주민들이 한달 남짓한 짧은 기간에 세 번이나 상경해 기자회견과 집회를 연 것은 월성1호기와 함께 살아갈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의 표출"이라며 "단 세번의 심의를 거쳐 새벽에 날치기로 통과한 것은 우리 주민들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명이 끝난 월성1호기의 폐쇄가 시급하다"며 "월성1호기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경주시지역위원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 안전을 무시한 원안위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월성1호기의 재가동이 결정되기 전 시설투자를 한 것은 수명연장 결정을 위한 꼼수"라며 "수명연장 결정은 온 국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자해행위이자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일에는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경주지역 반핵단체들도 "월성 1호기 수명연장 여부는 국회에서 안전성, 경제성, 주민수용성 등을 폭넓게 검토해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원안위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은 법과 규정을 무시한 날치기"라고 규정하고 "원안위 결정은 무효이며 국회에서 다시 재심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