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출신 새누리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보수혁신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도입을 거부하면, 새누리당만이라도 내년 총선과 차기 대선에서 개방형 국민경선(오픈 프라이머리) 제도로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당 혁신안을 최종 보고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미국 의회와 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미국의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를 직접 고찰하고 왔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차기 총선과 대선에서 여야가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의 개방형 투표를 통해 후보를 선출하는 완전국민경선은 한국 정치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국민공천제 도입에 적극적인 반면 새정치연합은 낡은 정치 행태인 전략 공천을 온존시키려 한다"면서 "야당의 소극적 태도로 여야 동시 실시가 무산되면 새누리당만이라도 국민 공천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또 미국 민주당과 프랑스 사회당이 상대당보다 먼저 국민경선을 수용해 정치적 수혜를 봤다고 주장하면서 완전 국민경선 도입을 거듭 촉구했다.

그러나 현재 새누리당에서는 완전 국민경선제 도입에 대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이 우세한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차기 총선과 대선에 개방형 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하는 내용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고위당직자에 따르면 "우리 당이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주도해야 한다는 건 맞지만 야당이 반대한다면, 우리도 못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다만 지도부는 야당이 국민경선 도입을 거부하더라도 최대한 야당을 설득하고 협상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데에는 대체로 동의했다고 김영우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야당과 협의가 안 되면 우리가 추구하는 혁신을 어떻게 마무리할지 '플랜 B'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