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특위위원 14명 인선…62개 선거구 재획정

내년 총선에서 전국 국회의원 지역구를 재조정 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에 전 국회부의장인 4선의 새누리당 이병석 (포항북)의원이 선출됐다.

새누리당 유승민 (대구 동구을)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의를 가진 뒤 정개특위 인선에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특위간사는 새누리당 김희선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을 각각 임명했고, 여야 14명의 특위위원으로 구성됐다.

새누리당 특위 위원은 7명으로 김상훈(대구 서구), 김명연, 경대수, 박민식, 여상규, 박대동, 민현주 의원 등이다.

새정치민주연합 특위 위원은 박영선, 유인태, 백재현, 김상희, 신정훈, 김윤덕, 박범계, 김기식 의원 등 7명이다.

이날 특위위원 구성 시 선거구 개편 지역구 의원은 여야 합의에 따라 배제됐다.

새누리당 이종훈 원내대변인은 정개특위 구성에 관해 "선수와 지역 안배를 했다. 여성 의원 한 분이 들어갔고, 보수혁신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한 분을 포함시켰다"며 "여야 원내지도부 합의에 의해 선거구 변화 가능성이 있는 의원은 배제한다는 원칙을 지켰다"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 "선수와 지역, 성별을 고려했다. 선거구 변경 가능성이 있는 지역구 의원은 배제한다는 합의정신에 따랐다"고 설명하고 "우리 당은 국민 시각에서 선거제도 개편 및 선거구 획정을 비롯해 정치구조 개혁 전반에 대해서 폭넓게, 심도 있게 모든 사안을 다루겠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에서 '칼자루'를 쥐게 된 정개특위는 이르면 18일 첫 회의를 갖고 활동을 시작해 오는 8월 31일까지 활동하며, 전체 246개 지역구 중 62개 선거구를 재 획정해야 한다.

이는 지난해 헌재가 현행 선거구제(국회의원 지역구) 인구편차를 '3대 1'에서 '2대 1'이하로 조정하도록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정개특위은 지난달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에 낸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에 대한 논의도 함께해 결과에 따라 후폭풍이 예상된다.

선관위 개정의견은 권역별 비례대표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등을 골자로 하고 있어 20대 총선에서 정치권의 블랙홀로 작용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