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 “검찰고발 검토”…무능력 대구시, 무책임 공무원, 무관심 시의회

▲ 한국자산관리공사와 대구시가 대구시민회관의 관리운영권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권영진 대구시장이 특별감사에 이어 검찰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 전창욱 프리랜서

'돈 먹는 하마'로 둔갑한 대구시 공공건물(본보 2015년 1월 26일자 1면 보도)과 관련, 대구시 무능과 당시 관련 공무원들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23일 엄청난 시민의 세금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대구시민회관과 상리음식물 처리시설, 서부하수처리시설 등에 대해 시정질문을 했다.

답변에 나선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시민회관 임대수익 터무니없는 과장 의혹과 관련, "특별조사에 이어 검찰고발도 검토해 보겠다"고 했다.

지난 2013년 11월 재개관한 대구시민회관의 관리·운영계약과 관련, 임인환 의원은 시정질문에서 "대구시가 주변상권에 대한 충분한 분석없이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민간부분 임대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수백억원의 세금을 투입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임 의원은 "캠코가 상가 임대수익을 25억원으로 산정해서 대구시에 제안했을 때 대구시 어느 부서, 누구와 어떠한 방법으로 검토를 하고 결재한 사람들은 누구인지 얘기해 달라"고 추궁했다.

임 의원은 캠코의 전문적인 계약기술에 비해 대구시에서는 어설픈 지식으로 성과와 실적에 목매여 충분한 검토없이 계약을 체결해 문제를 야기시켰다고 지적했다.

보충질문에 나선 박일환 의원은 "이런 엉터리 계약이 있을 수 없다. 이 뿐만 아니라 민자사업에 여러가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별감사를 하고 조그만 의혹이 있더라도 백년대계를 위해 검찰에 고발을 해라"고 주문했다.

김창은 의원은 "이렇게 되도록 대구시의회는 과연 무엇을 했느냐"며 자성론을 언급한 후 "대구시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상리음식물처리시설과 서부하수처리시설 건설에 따른 난맥상으로 대구시의 무능이 지적됐다.

김원구 의원은 지난 2013년 6월에 건설된 상리 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과 2011년 12월에 건설된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이 준공된 지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책임감이 결여된 대구시의 무능력한 행정추진을 강하게 질타하면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권 시장은 "성능보증이 안된 상태에서 어떻게 준공허가가 났는지 이해가 안된다"면서 "마치 양파껍질 벗겨지듯 새로운 문제가 불거겨 나온다"며 곤혹스러워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