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세번째 방문국인 칠레의 첫 일정으로 수도 산티아고 시내 한 호텔에서 현지 동포 200여명을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했다.

박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국경이 없어지고 그만큼 시장이 넓어지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모국과 동포사회의 관계도 상생과 선순환의 파트너십으로 변화해가고 있다"며 "동포사회는 고국의 글로벌 전진기지가 되고, 고국은 동포사회 성장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선순환이 이뤄질 때 우리 모두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우리의 중남미 진출 거점이 칠레라면, 칠레 진출의 핵심 거점은 바로 동포 여러분"이라며 "한국과 칠레, 나아가 한국과 중남미 각국이 희망의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수 있도록 큰 힘을 실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칠레 동포사회에 대해 "40년 전 불과 5세대의 화훼농가로 출발한 칠레 동포사회는 남미 지역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발전을 이뤄오면서 지역사회로부터 큰 신뢰를 받고 있다고 들었다"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칠레 방문 기대성과에 대해 "인적, 물적 교류와 실질협력의 범위를 크게 넓히고 양국 동반성장의 든든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양국이 가진 각자의 우수한 기술과 문화, 창의적 아이디어를 융합해서 미래지향적 협력의 틀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동포 여러분에게도 보다 큰 기회가 열리는 만큼 더욱 힘을 내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