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분야 따른 팀별 연수 등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만들어 관광성 해외연수 방지해야

▲ 김달년 스포츠레저부장
포항시의회가 지난달 포항지역 시민단체와 언론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북유럽연수를 강행해 다녀왔다.

시의회의 해외연수를 두고 관광성 외유 지적에서부터 해외연수 졸속 심의 및 수의계약 논란 등 각종 문제점이 제기됐다.

포항경실련은 시의회의 해외연수에 대해 비난 성명과 함께 연수 취소를 촉구했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시의회 의장이 진화에 나섰다. 향후 언론에서 지적한 해외연수 심의 강화, 여행사 선정 시 공개입찰을 통한 투명성 강화 등 개선을 약속했다. 아울러 이번 해외연수가 시의 당면 과제를 풀기위한 숙제를 하는 차원이라고 밝히며 해외 연수 강행의 뜻을 확고히 했다.

지난달 23일 포항시의회 의원 16명과 공무원 6명 등 모두 22명이 9천여만원의 예산으로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등 북유럽 4개국을 9박10일의 일정으로 둘러보고 왔다. 이후 포항시의회의 해외연수는 언론과 시민단체의 관심에서 비껴나며 잠잠해 졌다.

그러나 지난 6일 종편방송인 JTBC가 지방 의회의 흥청망청 관광성 해외 연수를 지적하는 탐사보도 방송을 내보내며 포항시의회의 사례를 보도했다.

보도내용은 북유럽 연수를 다녀온 포항시의회 의원 16명의 연수 계획서가 5년 전 거제시의회의 연수 일정과 판박이라는 것이다. 방문 국가와 장소도 똑같고 중간에 크루즈 여행도 끼워 넣었다는 내용이었다. 지역 언론의 지적과 사회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외연수를 강행하더니 결국 전국적으로 망신을 사게 된 것이다.

이 같은 사례는 비단 포항뿐만의 일이 아니다. 지방의원의 해외연수 논란은 수 십년째 되풀이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해외연수를 수학여행쯤으로 여기는 지방의원들도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의회는 시민 세금으로 가는 해외연수임을 다시 한번 각성하고, 이번을 계기로 좀 더 성숙하고 실효성 있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나서야 한다.

방법론적으로는 해외연수가 수학여행이 아닌 만큼 지금처럼 수 십 명씩 혹은 위원회 단위로 단체 해외연수를 고집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관심분야에 따라 개별 혹은 5명이하의 팀별·주제별 연수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받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하다.

해외연수 프로그램 구성 시 일반 여행사가 아닌 전문성 있는 기관에 의뢰하는 것도 내실을 기할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연수 목적에 맞는 시민단체 관계자나 전문가, 공모를 통해 선발한 시민을 해외연수에 포함하는 것도 관광성 해외연수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다.

물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해외연수 이후 성과를 점검해 의정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장치도 필요하다.

이외에도 머리를 맞대고 개선 방안을 찾아보면 더 많은 대안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방의원 스스로의 인식 전환이다.

지방의원 스스로 해외연수에 대한 생각을 재정립하고, 해외연수에서 얻은 결과물들을 어떻게 지역에 접목할 것인지 성찰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