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 주재

▲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첫번째 메르스 환자 확진 이후 2주 동안 감염자가 늘어나고 있고, 두 분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 많은 국민이 불안해하고 계신다"며 "더이상 확산이 안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그동안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 또 국민 불안 속에서 어떻게 확실하게 대처 방안을 마련할지 이런 것을 정부가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박 대통령이 주재한 긴급회의는 메르스 환자 사망 및 3차 감염자 발생 등 메르스 확산 사태로 국민의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다 초기대응 실패 등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점증하는 가운데 열렸다.

박 대통령은 "지금부터 이번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확실하게 점검을 하고 그다음에 현재의 상황, 그리고 대처 방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분명하게 진단을 한 후에 그 내용을 국민께 알려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측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장,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이 참석했고 민간측은 박상근 병원협회장, 김우주 감염학회장,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이 참여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전문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지금 문제점의 진원지, 발생 경로를 철저하게 처음부터 분석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긴급회의 논의 주제와 관련, "첫번째는 환자의 치료와 처리 과정 및 감염 경로, 그다음에 치료 의사들의 어떤 이동 방향 등에 대해 논의를 해야되겠다"며 "또 그 이후에 접촉 환자의 진료기관, 또 진료의사 등 환자들의 이동 경로가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메르스 환자들의 치료, 환자들이 있는 격리시설이 이런 식으로 가서 되느냐는 이런 상황에 대해서도 한 번 확실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김정모 서울취재본부장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