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회찬 전 의원(오른쪽)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고교 동창인 노 전 의원은 황 총리후보자에 대해 총리로서"전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연합
여야는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를 놓고 엇갈린 입장을 보이고 있어 11일 국회 청문특위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쳐 12일 본회의 표결 절차가 원만히 이뤄질지 불투명한 상태다.

새누리당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사흘간 인사청문회에서 특별한 결격사유가 나타나지 않음에 따라 법정시한(14일)을 지켜서 이번주 안에 인사청문특위의 경과보고서 채택하고,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끝낸다는 방침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에 더해 부실한 자료 제출과 성의 없는 답변 등을 이유로 황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단을 내리고 금주 중 임명동의안 처리까지 끝내려는 여당의 '플랜'에 순순히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해 여야 간 초당적 협력체제 구축을 밝힌바 있어 신임 총리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루 빨리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어 임명동의안 처리에 동력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6월 임시국회 일정 조율을 위한 11일 양당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에서 12일 본회의 개최 및 총리 임명동의안 표결을 요구할 계획이다.

유승민 (대구 동구을)원내대표는 "총리 인준이 하루빨리 이뤄져서 신임 총리가 메르스 사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빨리 해야 한다"며 "가급적 12일 금요일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이 표결 처리돼야 국민이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결정적인 결격사유가 발견되지 않았고 증인·참고인 청문절차를 마무리됨에 따라 11일 (청문특위를 열어) 보고서를 채택하고 12일 본회의에서 인준동의안 표결처리를 할 수 있도록 야당의 대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메르스 사태로 14일로 예정됐던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일정이 연기돼 야당을 압박할 요인이 사라진 데다 여야 원내대표가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일정에 합의해야 하는 절차도 남아 있어, 여당 내부에서는 12일 처리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