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석 의원이 16일 밀로쉬 제만 체코대통령을 예방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이병석 의원실 제공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이병석 (포항북)의원을 회장으로 하는 '한-체코 미래포럼' 한국대표단이 2박 3일간의 체코 공식방문 일정을 마치고 17일 귀국했다.

한국대표단은 공식방문기간에 '한-체코 미래포럼' 창립총회 및 양국의 현안을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하고,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관계 하에 양국 간 정치·문화·경제 분야 협력 증진 방안과 한-체코 미래포럼의 장기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16일에는 밀로쉬 제만(Milos Zeman)체코 대통령과 보후슬라프 소보트카(Bohuslav Sobotka)총리 등 체코 지도자들을 잇달아 만나 '한-체코 미래포럼 창립총회 비전선언문'을 전달하고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재확인했다.

향후 한국과 체코는 양국의 우수한 인적 자원을 이용하여 원자력을 포함, 에너지, 인프라, 화학, 방위산업, 하이테크 산업 등 지식기반 산업육성에 서로 협력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고, 중립국 감독위원회 일원으로 활동한 경험과 현재 평양에 상주공관을 두고 있는 체코가 한반도 통일은 반드시 이뤄질 것으로 믿고 적극 협력하기로 한 것은 대한민국이 추진 중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성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병석 의원은 제만 체코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양국은 정치·경제·문화 등 많은 분야에서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양국 간 협력은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국이 함께 세계시장에 진출한다면 서로에게 큰 이익을 줄 수 있을 것"임을 전제하고 "특히 원전 등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며 에너지 안보의 공동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