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폭염이 계속되는 이번주간에도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 임금피크제 도입을 비롯한 노동시장 구조개혁 등 우리 경제의 미래를 위한 4대 부문 개혁을 챙길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직접 4대 개혁에의 국민적 동참과 협조를 호소한 만큼 이번 회의에서는 개혁과제 실현을 위한 세부 실행과제 마련과 집중적인 사후 점검을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에 주문할 전망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12일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베푼다. 광복절을 앞두고 국가를 위한 헌신과 희생에 고마움을 표하는 한편 정부의 각종 국정과제와 대일·대북 정책 기조를 설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튿날인 13일에는 광복 70주년 기념 특별사면안을 확정하기 위한 임시 국무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역대 정권에 비해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사면에 인색했던 박 대통령이 광복절 특사를 단행하기로 한 것 역시 '사기 진작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특히 이번 사면의 대상이 수백만명이며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일부 재계 총수도 포함될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는 사면 범위와 대상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이후에도 박 대통령은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14일까지 광복 70주년을 맞아 사기를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행사 참석을 검토 중이다.

특히 광복절 기념식사에서 행할 박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는 올해가 한일 수교 50주년이라는 점과 박 대통령이 한·중·일 정상회의 재개를 제의하는 등 양국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에서 한일 양국 국민 모두에게 관심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광복절 대일 메시지는 오는 1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혀 대일메시지 마련에 고심하고 있음을 전했다.
김정모 서울취재본부장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