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생명과학과 류성호 교수팀

포스텍 연구팀 등이 당뇨 환자의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해온 인슐린의 각종 합병증을 낮춘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를 개발, 화제가 되고 있다.

포스텍 생명과학과 류성호 교수팀은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 퍼올로프 베르그렌 교수 등과 함께 핵산물질인 압타머(Aptamer)를 이용해 인슐린을 대체할 'IR-A48'이라는 물질을 개발했다.

특히 이 물질은 인슐린의 부작용으로 손꼽혔던 동맥경화 등을 전혀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혈중 포도당의 수치가 높은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되는 대사성 질환으로 알려진 당뇨병은 전 세계 약 3억 명, 국내에만 350여만 명이 고통받는 위험한 성인병이다.

하지만 당뇨 환자의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해온 인슐린은 세포증식을 과도하게 촉진해 암 발병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였지만 세포증식 촉진을 통제할 방법이 없었다.

연구팀은 생쥐 실험에서 IR-A48이 체내에서 인슐린처럼 혈당을 효과적으로 낮추지만 세포증식을 시키지 않음을 밝혀냈다.

이에 따라 인슐린 수용체의 활성을 선택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사례로 신약 개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인 류성호 교수는 "IR-A48은 기존 당뇨 치료제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진보된 치료 전략을 제시했다"면서 "현재 전임상 연구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치료제 개발을 거쳐 7~8년 정도면 실용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