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투자촉진보조금 사업 내달 2일 사업설명회

포항시는 26일 정부의 제조업 도약을 위한 '제조업 혁신 3.0전략'에 따라 지역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스마트공장이란 제조 공장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생산·물류·관리시스템 등의 최적화를 구현한 지능형 공장을 말한다.

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사업은 지방투자촉진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지자체가 유치한 지방투자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 하반기부터는 질적향상을 위한 기존 공장 스마트화 투자에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사업 지원대상은 지역에서 연속으로 3년이상 사업을 영위하고, 상시고용인원이 10인명 이상인 중소기업중 스마트공장추진단에 의해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다.

또한 최종 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해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스마트공장 구축완료 후 투자금액(1억원 이내)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체는 오는 9월 2일 오후 4시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에서 열리는 사업 설명회 및 상담회에 참석해 자세한 사업소개와 선정절차 및 심사기준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포항시는 우선 포항철강산업단지와 일반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참가기업체를 모집할 예정이며, 차후 개별부지 입주기업에 대해서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정연대 투자유치담당관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은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솔루션(MES, PLM, ERP 등)을 보급해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효율화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및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지원사업으로 지역제조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전반의 활력 제고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지역내 많은 제조기업의 재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