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박 대통령 "아픈 역사 치유" 아베 "미래지향 새시대 구축" 북핵문제 대응 협력 지속 경제협력 활성화 합의

▲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양국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의 조기타결을 위한 양국간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정상간 합의한 '위안부 문제 조기 타결을 위한 협의 가속화'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이견으로 평행선을 달리던 양국이 찾아낸 절충점으로 앞으로 추가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정상회담이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양 정상은 올해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선 박 대통령이 올해가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부각시키면서 위안부 문제 연내 타결을 압박했고, 아베 총리는 시한을 못박지 않으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위안부 문제가 가닥을 잡으면서 나머지 민감 현안에 대해선 각자가 준비한대로 할 말을 하고 상대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선에서 회담이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이 위안부 문제로 평행선을 달릴 경우 정상간 논쟁도 예상됐으나 역대 한일정상회담 중 논전이 펼쳐졌던 2005년 11월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 회담이나 2011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간 회담의 '충돌' 같은 것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이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대승적이고 진심어린 회담이 되어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과거사 문제의 매듭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아베 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역사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한채 "미래지향의 일한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며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인식을 내비쳤다.

확대회담에서는 주로 경제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안건이 논의됐으며, 별다른 이견 없이 사전 조율된 대로 협의가 원활하게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 양 정상은 양국간 주요 현안, 양국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 방안, 북한 북핵 문제 대응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솔직하고도 진지한 분위기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단독 회담에는 양 정상과 3명의 핵심 인사만 배석하는 형태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측에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이, 일본 측에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부(副) 장관, 야치 쇼타로 NSC 국장이 각각 배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2일 이뤄진 한일 정상회담의 경제 부문 주요 성과는 양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력을 논의하고 경제 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는 데 있다.

한일 정상은 또한 오는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등 신(新)기후 체제 출범을 위해 양국이 주도적으로 협력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관련기사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