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당, 올바른 국사 교육 주장 사실 기록할 때 해석 제각각 일방적 추진 아닌 의견수렴 필요

하재영.jpg
▲ 하재영 시인
역사란 무엇인가?

종종 이런 물음에 역사는 가진 자, 힘 있는 자의 기록이란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일 때가 있다. 지난달부터 우리나라 정치판을 진원지로 언론을 달구고 있는 한국사 기술에 대한 문제는 어느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 며칠 전 택시를 탔을 때였다. 검인정 교과서가 무엇이냐고 묻는다. 사실 대부분 일반인들은 그 개념조차 잘 모른다. 국정교과서는 나라에서 테두리를 정하고, 그 범위 내에서 국가에서 위촉한 사람들이 기술하여 국가가 저작권을 갖는 도서로, 국가적 통일성이 필요한 교과목 위주로 개발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단일 책으로 모든 학교에 공급하여 가르치고 배우게 된다.

검인정 교과서는 출판사들이 집필진을 구성하여 개발한 책을 국가의 검정·심의를 거쳐 발행한 책이다. 여러 종류의 교과서가 있기에 일정한 선정절차가 필요하다.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 각 출판사는 발간한 검인정 교과서를 전시한다. 그것을 살펴본 각 학교 교과서 선정위원들이 선정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면 그 책을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다양한 검인정 교과서가 있기 때문에 그 중 한 권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모든 교과서가 다 중요하지만 국어, 국사는 배우는 학생들에게 지식뿐만 아니라 나라에 대한 국가관을 길러주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이번에 국민을 두 분류로 나누게 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논란은 기술의 방법 때문이다. 정부와 여당, 그리고 대척점에 있는 야당과 시민 단체쪽이 모두 '올바른' 국사 교육을 주장하고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의 사실을 이쪽에서 보았을 때는 양지인데, 반대쪽에서 바라보면 음지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떤 역사적 사실을 기록할 때는 육하원칙에 따라 기술하면 되겠지만 그 해석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진다. 과거 당시 중요했던 것이 시대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에 보잘 것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과오(過誤)가 공(功)으로 또는 그와 반대로 기록될 수도 있다.

국정화 교과서를 제기한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 시정 연설에서 역사를 왜곡시키거나 미화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나라의 책임자로서 배우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게 하는 일은 지도자로서 당연하게 추진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그 일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목적 이전에 한국사를 전문으로 연구하고 그쪽 분야에 생을 바쳐 노력한 전문가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이 필요할 것이다.

하나의 역사적 사실은 후대에 다양한 시각으로 평가받게 되어 있다. 더욱이 편협하지 않은 사고(思考)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배우는 학생들에게 폭넓은 역사의식 체험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결국 현 정부에서 단일 한국사 교과서를 주장하고, 일선 학교에 도입 시행하려 할 때 그 당위성에 합의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서두른다면 국사 교과서는 생명력 짧은 교과서가 될 가능성이 크다.

국정 교과서와 검인정 교과서의 문제는 국내외 정서에 부합하는 통합적 사고로 우리 민족의 미래를 위해 거듭 논의하고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선택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