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대구 동구의원 성명 "공무원 외압·결탁 사실무근"

대구 동구의회 A의원의 검찰 수사 논란(본지 11월 23일자 4면)과 관련, 동구의회와 해당 의원이 23일 구민과 공무원들에게 죄송하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동구의회는 이날 '동구 구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의회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론의 지탄을 받은 점에 대해 검찰의 수사결과와 무관하게 동구의회로서 유감을 표시하는 바이며 더욱 공명정대하고 도덕적인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회는 행복한 구민의 생활의회를 목표로 창조의 의회, 대안의 의정, 신뢰의 의원 등 3가지 중점가치를 지향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거울 삼아 앞으로 깨끗하고 투명한 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주민을 위해 의원 역량 강화에 더욱 더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A의원도 해명자료를 통해 "본인의 일과 관련해 동구청 다수 직원들이 본연의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검찰)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는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동구의회 의원의 한 사람으로써 동료 의원들께도 죄송스럽다"고 밝혔다.

하지만 A의원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및 탈법에 대한 언론 보도는 사실과 다르며 공무원과의 내부 결탁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상수도 보호구역 해제는 모두가 아는 내용이었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땅은 5선을 마무리하고 고향에서 생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적극 해명했다.

또, "공무원들이 시키는대로 했다는 내용은 당시 (작업)현장에 공무원들이 참관하고 있었다는 말이 와전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