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강정책에 동의한다면 누구든지 참여해서 경선하면 돼"

PYH2016012111120001300.jpg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권성동 의원실 주최 '전문대학의 산합협력 활성화 방향'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3일 총선 후보 공천문제와 관련, "좋은 인재들이 용기를 내지 못하면 추천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미래세대위원회 발족식 후 기자들과 만나 상향식 공천 시스템을 전제로 '인재영입은 없다'고 밝힌 기조에 대한 당내의 비판과 관련, "구체적인 인사에 대한 추천 없이 막연하게 시스템만 가지고 얘기하는 것은 부질없는 논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새누리당은 모든 것이 개방돼서 자유롭게 경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돼 있기 때문에 우리 당의 정강정책에 동의한다면 누구든지 참여해서 경선을 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는 정치참여를 머뭇거리는 외부인사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인재를 발굴하되 추천 인사도 예외없이 공정한 경선을 치르도록 하겠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표는 또 현행 국회법, 이른바 국회선진화법 개정에 대해 정의화 국회의장과 '친정'인 새누리당 간 갈등이 고조되는 데 대해서는 "사람 생각이 다 같을 수는 없지만 국회선진화법은 우리에게 너무나 불이익을 주는 그런 망국법"이라면서 "정 의장도 강하게 반대했던 법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에 없는 것을 해달라는 것이 아니고, 국회법 87조를 통해 (개정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는 것을 의장께서 결단을 내려달라는 것"이라면서 "꼭 그것을 야당과 합의를 해야 한다는 것은 옳지 못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여야간 교착상태에 빠진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기준 협상과 관련, "지역구 선거구 획정이 시급하기 때문에 여야가 잠정적으로 합의한 '(지역구) 253석안'부터 빨리 확정을 해달라"고 여야 원내지도부에 주문했다.

쟁점이 되고 있는 테러방지법과 관련해선 "(대테러센터의) 주관부처는 국정원이 돼야 한다"면서도 "야당이 (계속해서) 다른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총리실까지는 양보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동개혁 4법에서 파견제법(파견근로자보호법)을 제외한 3법을 우선 처리하는 방안에 대해선 "파견제법은 중장년층 일자리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법"이라면서 "(4법은) 반드시 일괄처리 돼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