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갈등 '불씨'…격돌한 이한구-황진하, 공동 회견 "송구하다"

PYH2016031113590001300.jpg
▲ 위원들 간 내분으로 파행을 겪던 새누리당 공관위가 11일 정상화로 들어섰다. 이날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기자실에서 공관위원들이 그간의 내분을 잊고 앞으로 소통에 더욱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김회선 위원, 박종희 위원, 이한구 위원장, 황진하 위원, 홍문표 위원.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의 김무성 대표 측 인사인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이 11일 공관위에 복귀하면서 파행은 하루만에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

충돌 당사자인 이한구 위원장과 황 총장, 홍 부총장 등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공동 회견을 열어 "갈등으로 비쳐진 부분에 대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관위를 정상 가동키로 했다.

이로써 이 위원장이 황 총장, 홍 부총장의 부재 중 공천 심사와 발표를 강행하면서 촉발됐던 갈등도 가라 앉았다.

또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 지역의 경선 발표에 대해 "공관위가 발표하기로 의결했기 때문에 결정 자체를 뒤엎을 수 없다"면서 "주말께 발표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부산 중·영도구에서 김 대표를 포함한 경선 실시까지 발표하고 나면 일단 최악의 국면은 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오전까지만 해도 당 분위기는 일촉즉발이었다.

이 위원장은 기자 브리핑에서 "워낙 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두 분이 참석하지 않아도 심사는 계속 한다"면서 "두 사람은 자꾸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것 뿐이다. 고위당직자들이 선거 준비를 외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전날 김 대표의 지역을 최고위 합의와 달리 경선 지역에 포함하지 않으면서 촉발된 갈등이 본격 점화한 가운데 다시 한번 기름을 끼얹은 것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국회에서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우회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내다 "나중에 한꺼번에 얘기하겠다"고 답했다.

이 위원장이 공관위의 파행 속에서도 심사를 강행하자 이를 저지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인상이 강하게 풍겨졌다.

이 위원장과 홍 부총장은 오후 공관위 회의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만나 공개 설전을 벌이며 부딪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이 "회의는 안나오고 라디오 인터뷰만 하느냐"고 뼈있는 얘기를 건네자 홍 부총장은 "오늘 그렇게 뵈려고 해도 용안을 뵐 수가 없었다"고 맞받아쳤다.

그러자 이 위원장은 "몇 차례 연락했다. 우리가 바보인줄 아느냐"면서 "자꾸 그런 식으로 하지마라. 아까 우리 위원들 모였는데 (홍 부총장에 대한) 성토대회가 열렸으니까 좀 조심해…"라고 재반박했다.

이에 홍 부총장은 "밀어붙이면 안된다. 들어줄 것은 들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황 총장은 이 위원장의 발표 전 기자들과 만나 "공당에서 사조직이 아닌 공관위 업무를 독선적으로 하면 안된다"면서 "그러면 당연히 그런 식으로 하는 사람은 사퇴하라고 해야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일단 사태는 봉합했지만 내재된 갈등의 폭발은 시점만 지연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위원장이 "당 강세 지역에서는 당이 추구하는 방향의 인재가 좀 더 많이 당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고 공언함에 따라 영남과 강남 등 정치적 텃밭에는 전략공천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 위원장은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최대한 여유를 두고 후보군을 물색, 마지막에 발표할 가능성이 짙다.

이 경우 상향식 공천에 정치적 생명을 건 김 대표와 비박계, 그리고 친박계와의 한바탕 충돌도 외길 수순이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