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예천, 서명운동 전개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노력

문경시와 예천군은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조기착공을 위해 시민들의 의지가 담긴 서명을 받아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 3일 천안시청에서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반영과 조기착공을 위해 개최한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을 위한 12개 시·군 시장·군수협력체 구성 및 회의에서 의결 된 안건이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구간으로 총연장 340km, 사업비 8조5천억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특히, 이 철도가 건설되면 국토 균형발전의 전기가 마련되며 △북부지역 경기 활성화 △내륙 산간지역 동·서간 신규 개발 축 형성 △도청 소재지로 연계한 광역 행정축 형성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문경시와 예천군은 서명운동으로 주민 여론을 모으고, 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을 중앙정부에 전달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이 반영돼 조기 착공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12개 지자체 시장·군수협력체는 오는 4월말까지 노선통과지역 전체인구 300만명의 10%인 30여만명의 서명을 목표로 하고 있이며, 문경시 목표인원은 7천500명 이상이다.

예천군은 인구 4만4천965명(2월 말 기준)의 10%에 해당되는 4천5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천군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해 12개 시·군이 동시에 서명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용역도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경시와 예천군은 중부내륙선 이천~문경~예천 고속철도건설과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조기 착공으로 관광·문화·교통의 중심도시로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