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공천안 처리 제동에 친박 "공천 훼방" 강력 비난 공천 탈락 비박계 인사들 '무소속 연대' 움직임도 유승민 공천 '화약고' 될 듯

▲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을 나서기 위해 승강기에 올라 문이 닫히길 기다리고 있다. 연합
새누리당이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 등 4·13 총선 공천을 둘러싸고 극심한 갈등을 빚으며 분당 전야 국면을 맞았다. 새누리당은 17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들의 간담회와 오후 공천관리위원회가 파행으로 끝났다.



친유승민계 의원의 공천 무더기 탈락이 비박계 현역 의원들의 공천 배제와 복잡하게 맞물리면서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의 정면 충돌할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18일 오전 열릴 예정인 비공개 최고위원회가 갈등국면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날 최고위원들의 간담회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친박계 인사들은 김 대표를 강력 비판했다.

전날 경선·단수·우선추천 지역에 대한 의결 도중 김 대표가 '정회'를 선언하더니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일방적으로 8개 지역구에 대한 '보류'를 발표하고, 추가 의결을 위한 이날 최고위 회의까지 열지 않은 것은 명백한 '공천 훼방'이라는 것.

원유철 원내대표는 최고위 간담회 직후 브리핑에서 "당 대표께서 (최고위) 정회 중에 기자회견을 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며 "이 부분은 최고위에 사과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과할 일이 아니다"며 최고위원들의 요구를 일축했다. 이어 "당 대표로서 당헌·당규를 수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이재오(서울) 등 8개 지역구는 당헌·당규에 위배된 사실상의 '전략공천'인 만큼 결정을 보류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외부 공관위원 5명이 '보이콧'을 선언하고 회의장을 박차고 나가면서 공관위가 파행했다. 외부 공관위원들은 친박계가 수적 우위에 선 최고위에서 임명됐다.

이들은 김 대표의 기자회견 내용이 공관위 독립성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김 대표가 사과할 때까지 회의 불참을 선언했다.

최고위와 공관위의 내분 양상은 친박계와 비박계 인사들의 장외 설전으로도 투영됐다.

특히 공천에서 탈락한 진영·조해진·임태희 후보 등 비박계 진영에선 탈당과 무소속 출마는 물론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비박계인 김용태 의원(서울시당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헌·당규를 위반한 공천을 바로잡고, 새누리당을 바로 세우기 위해 의원총회 소집 요구 등 동지들의 뜻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움직임을 토대로 정치권에선 공천에서 탈락한 5선의 이재오 의원, 이날 오후 탈당을 선언한 3선의 진영 의원 등을 중심으로 '비박계 정치세력화'가 구성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에 맞서 친박계인 홍문종 의원은 "(공관위가)나름대로 원칙과 기준을 갖고 최선을 다해 만들어낸 작품이 아닌가(평가한다)"라고 이한구 위원장을 옹호했다.

유 의원 공천 여부는 이번 주 내에도 결론을 내지 않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17일 아침 기자들에게 유 의원의 공천여부에 대해 "결과적으로 등록 전까지 끝내면 되는 것 아닌가. 모든 심판은 결국 국민이 한다"고 말했다. 총선 후보 등록일인 24~25일까지 유 의원에 대한 공천 결정을 미룰 수도 있다는 뜻이다.

여당내 각 계파는 공천심사가 발표되지 않은 유 의원 공천 여부로 극심한 대립을 할 공산이 크다.

당 안팎에선 친박계가 유 의원과 공천에 탈락한 친유승민계 의원들의 '정치세력화'를 약화시키고, 무소속 출마를 준비할 시간을 주지 않으려고 유 의원의 공천 결정을 최대한 늦출 것이란 얘기가 나돌고 있다. 친박근혜계의 '유승민 고사작전'이 본격화한 것으로 정가에서는 관측하고 있다.
관련기사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