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7일 일본의 피폭지인 히로시마(廣島)를 방문한다.

2차대전 말기인 1945년 8월 6일 미국이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지 71년 만에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 히로시마를 찾는다.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찾은 오바마 대통령은 27일 G7 일정을 마친 뒤 히로시마로 이동, 원폭 투하지점 근처에 조성된 히로시마평화기념공원을 방문한다. 공원 내 모든 일정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동행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한 뒤 몇분간 자신의 감상을 담은 연설을 할 예정이다.

전쟁의 참상을 상기하면서 희생자를 애도하고 2009년 프라하에서 천명한 '핵무기 없는 세계'를 재차 호소하는 내용이 될 전망이다. 다만 원폭 투하에 대한 사죄는 하지 않는다고 오바마 대통령이 최근 NHK와의 인터뷰에서 직접 밝혔다.

아베 총리도 적국에서 동맹으로 바뀐 미일관계의 극적인 변화를 강조하는 연설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장에는 일본 원·수폭피해자단체협의회(피단협) 대표위원을 맡고 있는 쓰보이 스나오(坪井直·91) 씨와 이와사 미키소(岩佐幹三·87) 씨, 다나카 데루미(田中熙巳·84) 씨 등 최소한 3명의 원폭 피해자가 참석할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