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성주군과의 대화채널을 구축하기 위해 성주사드배치 철회 투쟁위원회(이하 투쟁위원회)와의 접촉을 지속하고 있어 소통의 물꼬가 트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13일 성주군 성주읍 성산포대 사드배치 전격 발표를 두고, 정부의 일방통행, 국방부의 탁상행정을 성토하며 성주군민들이 사드배치 철회를 외치고 있다.

국무총리와 국방부장관의 전격 방문이 오히려 군민분노의 도화선이 되면서 격렬한 시위로 이어지기도 했다.

삭발, 단식, 혈서, 촛불집회, 상경시위, 유림 상소문, 1인 시위, 청와대 편지보내기, 백악관 10만 서명운동 등 광범위한 철회투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 등 정부 부처가 성주군과 대화의 문을 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대통령의 안보 정책과 성주군민에 대한 보상 발언에 이은 새누리당 원내지도부, 국방부 고위 관계자 등이 잇달아 성주군을 찾으며 대화채널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28일 성주군을 찾은 국방부 황희종 기획조정실장은 “국방부장관이 성주군민들에게 오해를 풀고, 이해를 구하는 자리를 마련해 줄 것”과 “국방부 차관의 말실수 등에 대해서도 분명한 사과의 자리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요청했다.

회의가 끝난 후 “장관과 면담을 통해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국방부의 진실한 답변을 토대로 군민 자존심 회복과 허탈한 마음을 원래대로 돌려 드린다는 것이 일관된 방침”임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당시 성주사드배치 철회 투쟁위원회에서는 “사드배치 중단”요구와 함께 성주군민들의 국방부에 대한 신뢰가 최악이라며, “진정성 있는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며 공식입장을 내놓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들어 국방부 황 기조실장은 투쟁위원회 지도부 뿐 아니라 지역 각계각층과 접촉을 이어가며 현안 해소(소통 창구마련)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투쟁위원회 안팎에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지난달 31일 열린 투쟁위원회 회의에서는 새누리당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에게 ‘사드배치와 관련한 입장 표명’의 공개서한을 발송키로 의결했다. 대의원 수는 고령 330명, 성주 878명, 칠곡 800명이며, 전체 대의원은 총 34만 명이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