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민들이 국민의 당을 환영하고 현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있다.
1일 성주군을 방문한 박지원 국민의 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비상대책위원, 국회의원들에게 성주군민들은 장례식을 치른 새누리당 원내지도부 방문 때와는 달리 뜨거운 환영의 박수를 보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반대가 당론인 국민의 당은 이날 성주군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정부의 국회동의 비준 안을 이끌어 내고, 2일 의원총회 의결 후 성주군민들이 추진 중인 사드 배치 철회 백악관 10만 서명운동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1일 성주군청을 방문해 성주군민들과 간담회를 가진 국민의 당 비상대책위원회(사진 앞줄 왼쪽 부터 김성식 정책위의장, 정동영 국회의원,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주승용, 조배숙 비상대책위원)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는 왜 사드가 성주로 결정되었는지 모든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성주군민에 대한 예의”라며“사드배치 철회를 위한 성주군민들의 협의체를 당과 국회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다른 정당들도 사드 배치 철회에 함께할 수 있도록 설득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사드배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국회에서 토론해 철회하는 것”이라며“박근혜 정부가 사드 배치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 반드시 제출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나선 주민들은 국민의 당의 국회 원내 투쟁 및 향후 계획에 대해 궁금해했다.

성주군 예산리에서 온 배미영 씨는 “향후 정부 압박 계획과 원외 활동까지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었고, 박지원 위원장은 “될 수 있으면 국회에서 야당과 사드 배치 철회에 찬성하는 일부 여당 의원들을 설득해 정부의 사드 배치 비준동의 촉구 결의안을 내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에서 비준동의 촉구 결의 안에 응하지 않을경우 민주당, 국민의 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원내대표 회담 가지고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며“정부, 국회, 성주군민들이 참석하는 사드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촉구했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도구가 아닌 목적이길 원한다”고 호소한 이수임 씨는 “사드 배치로 동북아 평화가 요동치고 있는데 동북아 평화정착에 대한 국민의 당의 입장이 무엇이냐”고 물었고, 이에 대해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의원은 “남북통일을 반대하는 세력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없어야 한다”는 내용의 통일 전제조건을 설명한 후 “남북이 대결과 증오보다 평화롭고 화해할 때 점진적인 통일의 문도 열리는 것” 이라며“사드 배치는 오히려 남북 분단을 고착화하고 영구분단의 문이 열리게 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드 배치 문제는 정파도, 무기체계의 문제도 아닌 국제정치 구조의 문제”라며“성주군민들의 설명도 전혀 구하지 않은 절차적 정당성과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무시한 사드 배치는 정부의 정책 결정 과정 절차가 깡그리 무시된 박 대통령의 졸속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여현철 씨는 정부 정책에 반대만 하면 종북 세력으로 모는 현 정권이 바로 종북세력(공산당)이라는 주장을 폈다.

여 씨는 “제주 강정마을, 밀양 송전탑 등 지난 정권부터 정부는 국민이 반대만 하면 종북 빨갱이 취급을 한다”며“의견이 다양한 민주주의에서 반대 없이 하나의 목소리만 원하는 게 바로 공산당 아니냐. 이런 공산당부터 해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답에 나선 김성식 국민의 당 정책위의장은 “무슨 이야기만 하면 종북 세력, 지역 이기주의라고 하는데 성주의 목소리가 곧 대한국민의 목소리”라며“사드 배치는 이제껏 균형외교를 강조한 박 대통령의 말 바꾸기로, 성주군민은 성주군의 이기주의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더 좋은 나라, 평화를 선도하는 나라, 동북아 모두가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주군민들은 사드 배치 철회 10만 서명운동 중 부족한 7만 명에 대한 국민의 당 참여를 부탁했고, 박지원 대표는 2일 의원 총회에서 의결되면 적극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 당과 주민 간담회 후 사드배치 철회를 외치고 있는 성주군민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