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현암 최현우 선생 추모한 시집 헌정식에서 정범진 간행위원장(우측)과 최성해 총장이 추모한 시집을 헌정하고 있다.
동양대학교(총장 최성해)는 1일 오전 11시 대학본부 3층 세미나실에서 대학을 설립한 현암(玄巖) 최현우 선생 추모한시집(追慕漢詩集) 헌정식을 개최했다.

이날 헌정식에는 지역기관 단체장과 고 현암 최현우 선생 추모사업회, 추모한시집간행위원회 회원을 비롯한 대학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모한시집에는 현암 선생 추모 한시 백일장 당선작을 비롯한 고 현암 최현우 선생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평생을 바쳐 후진 양성에 애쓴 공로를 기리는 각계각층의 한시 612수가 수록되어 있다.

특히 동양대학을 설립한 고 현암 최현우 선생은 1924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나 2013년 9월 87세의 일기로 별세할 때까지 교육 백년대계를 위한 육영사업에 평생을 바쳤고 교육 발전에 큰 업적을 세웠다.

또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 ‘교육보국’의 가치를 깨닫고 1955년 27세에 교육계에 투신 경북공고와 경구중, 경북전문대학교를 설립했다.

정범진 추모한시집간행위원회 위원장은 “고인이 생전에 국가와 교육에 기여한 공헌을 현창(顯彰)하고 그 유덕(遺德)을 기리며 후생들이 위업을 본받아 닮으려는 의미에서 한시로 엮어 만들었다”고 말했다.


고 현암 최현우 선생.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