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제 군위경찰서 중앙파출소장
공공기관을 사칭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이 주를 이루었으나, 대대적인 홍보와 계도로 전화금융사기가 힘들어지자 최근에는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를 이용한 스미싱 사기가 발생하고 있어, 추석이 다가오면서 더욱 주해야 하겠다.

명절을 전·후해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점을 이용 범인들이 “택배 물건을 받을 주소가 없어 반송하겠다” “문자에 표시된 링크를 클릭하라”라는 문자를 피해자들에게 보내고 피해자가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휴대폰에 악성 코드가 감염되면서 피해가 발생한다.

이처럼 명절 등을 전·후해 발생하고 있는 스미싱사기의 유형은 휴대전화에“배송경로 확인” “선물 확인” “택배 배송 불가” 등과 같은 문구와 함께 인터넷 주소를 피해자에게 보낸다.

이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곧바로 소액결제가 되거나 개인정보(금융정보, 연락처, 사진 등)가 모조리 빠져나가 대형 금융사고로 이어진다.

이러한 인터넷 사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이버캅”이라는 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하면 수신된 문자가 스미싱인지 휴대전화 번호나 문자상의 계좌번호가 인터넷 사기에 이용된 것인지 알 수 있고 문자(URL)에 숨겨진 악성앱 또한 탐지할 수 있다.

또한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했을 때는 한국인터넷진흥원(118번)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법과 악성 앱 제거 요령 또한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갈수록 교묘해지는 인터넷 사기, 피싱 사기 예방법 숙지로 명절 전·후 금융사기 예방으로 즐거운 한가위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