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남부초등학교는 경북 예천군 예천읍 남부초등길17에 있는 작은 학교이다.

학생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급별 1반이고, 평균 20명 정도이다. 그리고 우리 학교는 다문화 학교이다.

우리 반에는 학생들 중 절반 정도는 다문화 학생이다. 베트남, 필리핀, 중국 등 여러 나라의 다문화 가정이 있지만 우리 학교는 다문화 친구라고 친구끼리 편견을 가지지 않고, 차별하지 않는다.

우리 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SUPER 프로젝트이다. SUPER(슈퍼) 프로젝트는 체력, 음악, 한자, 영어, 줄넘기 5가지로 구성되어있다.

‘S’는 창의와 지혜로 꿈 키우기, ‘U’는 문학, 예술, 과학이 함께하는 창의성 기르기, ‘P’는 놀이와 체험으로 도전하며 성장하기, ‘E’는 바름과 배려로 참됨 기르기, ‘R’은 교육 공동체가 함께 하는 주인다움 기르기라는 뜻이 있다.

이런 프로젝트는 학습에도 도움이 되고 줄넘기, 등교 시 운동장 달리기 등의 운동 덕분에 체력도 따라서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또 중간놀이 시간이라는 것도 있다. 중간놀이 시간은 1교시를 마치고 쉬는 시간이 없다. 바로 2교시로 시작하고 2교시가 끝나면 1교시 쉬는 시간과 2교시 쉬는 시간을 합쳐 20분 동안 줄넘기 등의 활동을 한다.

그 활동을 하면 작은 20분이라도 알차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고, 공부하고 머리를 쉴 수 있게 하는 효과도 있다.

우리 학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세 면이 산으로 되어 있다.

공기도 좋고 학교 주변에는 텃밭이 있어 학생들이 밭에 식물을 심고 관찰하고 채소, 과일도 익으면 수확을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면 작고, 보잘것없는 식물이라도 사랑하고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저절로 배워지고, 그렇게 힘들게 수확을 하면 농사를 짓는 농부들에게 감사하며 먹으며 살 수 있는 인격을 배울 수 있다.

이렇게 우리 학교에는 공부도 겸비하면서 인격과 성격, 올바른 태도들을 배울 수 있는 예천남부초등학교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