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60·최서원으로 개명)의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 사태의 중심에 있는 것으로 지목되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금주내로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5일(화)이나 16일에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전달했다”며 “성의 있는 답변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특별수사본부 관계자는 “조사방법은 정해진 바 없고 대면조사를 원칙으로 한다. 조사 주체나 장소는 특별히 결정된 바 없다”며 “대통령의 신분은 일단 참고인”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또 13일 오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일단 참고인 신분으로 이 부회장을 불러 각종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수사기관에 출석한 것은 2008년 2월 불법 경영권 승계 의혹과 관련해 조준웅 특별검사팀에 소환되고 나서 8년 만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먼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작년 7월 박 대통령과의 개별 면담이 이뤄진 경위와 당시 대화 내용을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작년 7월 24일 청와대로 대기업 총수 17명을 물러 오찬을 겸한 공식 간담회를 개최했다. 박 대통령은 공식 행사 때 “한류를 확산하는 취지에서 대기업들이 재단을 만들어 지원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주문했다.

이어 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은 이날과 다음날에 걸쳐 청와대와 외부 모처에서 개별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부회장 역시 ‘독대’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204억원을 출연한 배경도 캐물었다.

아울러 검찰은 대한승마협회 회장사인 삼성이 최씨와 딸 정유라(20)씨가 실소유주인 독일 비덱스포츠에 35억원가량을 송금한 경위도 조사하고 있다.

삼성은 박모 전 승마협회 전무 추천을 통해 비덱스포츠의 전신인 코레스포츠와 컨설팅 계약을 맺고 명마(名馬) 구입 및 관리, 말 이동을 위한 특수차량 대여, 현지 대회 참가 지원 등 비용을 댔다.

검찰이 금융 기록 등을 통해 파악한 것으로 알려진 금액은 지난해 9∼10월께 280만 유로(당시 환율로 약 35억원) 가량이다.

당초 삼성은 승마협회로부터 선수 6명을 대상으로 전지훈련비를 지원할 방침이었으나 이 돈은 사실상 정씨에게만 지원됐다.

앞서 삼성 측은 협회 차원의 유망주 육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자금을 지원한 것일 뿐이지 최씨 모녀가 수혜 대상이 몰랐다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