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희망원인권유린및비리척결대책위원회가 지난 9일 대구 수성구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과 횡령, 비리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고발장을 접수했다. 한 참석자가 고발장을 들고 대구시립희망원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윤관식기자 yks@kyongbuk.com
대구지검이 생활인 불법감금 등의 인권유린과 식재료 납품 비리 의혹이 불거진 대구시립희망원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 수사를 벌이고 있다.

대구시립희망원은 19080년 4월부터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대구시로부터 위탁받아 최근까지 운영했으며, 2년여간 129명이 사망하는 등의 문제가 불거지자 최근 운영권을 반납했다.

대구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이진호)는 희망원의 비자금 조성자료를 폭로할 것처럼 총괄원장신부를 협박해 1억 원을 뜯어낸 전직 희망원 회계직원 이모(43)씨를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공범 이모(50)씨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씨는 2014년 7월께 “비자금 조성자료를 갖고 있다. 시끄러워지기 싫으면 돈을 달라”고 협박, 원장신부 B씨에게서 현금과 수표 등으로 1억 원을 받아냈다.

검찰은 당시 원장신부 B씨 등 희망원 관계자들을 최근 소환해 비자금 조성경위와 사용처 등을 조사했고, 이씨가 컴퓨터 파일 형태로 갖고 있던 비자금 조성 자료를 입수해 분석 중이다.

대구지검 관계자는 “정확한 비자금 액수 등 구체적인 내용을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내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구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총괄원장신부가 떳떳하다면 이씨에게 거액을 줄 이유가 없다. 비자금 폭로가 두려워 돈을 준 것 같다”며 “희망원에서 수백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검찰이 성역 없이 철저하게 수사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