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지방화시대를 열고, 지역과 밀착된 경북일보의 방향성과 제작 자문을 위한 경북일보 새경북포럼 상주지역위원회 및 지면평가위원회가 결성됐다.

6일 상주시 보건소 회의실에서 열린 ‘새경북포럼 상주지역위원회 및 지면평가위원회 창립총회’에서 경북일보의 발전 방향과 지역밀착형 취재 보도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지면평가위원회는 독자권익위원회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신문과 인터넷 뉴스의 모니터링, 비평 기능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지역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피드백 기능을 강화, 2017년부터 새로운 독자권익위의 형태를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경북포럼은 한발 더 나아가 전문가 초청 강연 등 각종 행사를 통해 지역민의 미래문제와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관해 연구하고 논의하는 경북일보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단체로 운영된다.

  또한 지방자치시대에 걸맞는 지역과 중앙간의 정보 교류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 등도 도모하게 된다.

대구·경북의 각 시군별로 지역위원회의 결성을 통해 좀 더 폭 넓은 신문제작, 자문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경북 포럼 상주지역 위원회는 강용철 위원장은 "상주의 최고와 경북의 최고 등을 발굴해 경북인들이 자긍심과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를 하고 싶다"며 "경북일보가 지역민의 목소리를 보다 잘 담아 낼 수 있게 위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선 경북일보 사장은 "안동·예천에 둥지를 튼 신 도청 이전에 발맞춰 창립된 새 경북 포럼 상주지역위원회가 보다 진취적이고 건전한 정체성을 확립해 앞으로 상주는 물론 경북발전에 선도자적인 역할을 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위촉장을 받은 상주지역위원회 소속 위원 38명은 이날 경북 23개 시군에 포진한 다른 지역 위원들과의 유대강화는 물론 지방자치시대에 걸맞은 정보교류와 경북일보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힘을 보테겠다고 다짐했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