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현장은 QSS+, 사무업무는 PSS+ 더 빠르고 탁월하게 추구

권오준 회장이 지난 2일 시무식을 끝낸 뒤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을 방문, 가동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제공 포스코.
포스코가 새해 시작과 함께 안전과 수익성을 기반으로 스마트한 제조현장 구축에 들어갔다.

권오준 회장은 지난 2일 포항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올해 세계 최고의 수익성을 다지고 계획한 구조조정을 완성함과 동시에 미래 성장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올해 포스코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국내 철강관련 산업들의 부진속에서도 전사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4년만에 분기 영업이익 1조원 클럽에 복귀하는 등 경영성과가 크게 개선됐다.

올해도 포스코는 고유의 혁신방법론인 POSTIM(POSCO Total Innovation Methodology)을 더 빠르고 탁월하게 추진해 철강본원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구조 혁신과 신성장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각오다.

POSTIM을 구성하는 양대 축은 PSS+와 QSS+이다. PSS+(POSCO Six Sigma Plus)는 사무와 기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수익성을 목표로 추진하는 단기간 프로젝트 업무를 말하며, QSS+(Quick Six Sigma plus)는 제조 현장직원이 핵심설비를 중심으로 품질(Quality)과 안정성(Stability), 안전(Safety)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혁신활동을 추진하는 것을 뜻한다.

PSS+ 측면에서는 그룹사를 넘어 아이디어를 융복합해 프로젝트 성과 창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인공지능(AI)·빅데이터(Big Data) 등을 활용해 미래를 대비하는 프로젝트도 수행한다.

특히 사내 전문가군 주도의 고수익 프로젝트 수행체계를 정착시켜 더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지속적인 성과창출을 유지하기 위해 특별보상 프로젝트의 사후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장 제철소에선 스마트M&S(Smart Machine & Safety) 활동과 함께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스마트팩토리란 기존 설비개선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기반으로 목적에 맞게 가동하는 공장을 말한다.

이와 관련 포항제철소는 지난해 2열연공장을 스마트팩토리 모델공장으로 선정하고, 스마트M&S를 중점 추진해왔다.

2열연 공장은 설비와 제품 품질간의 상관관계를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설비 상태를 실시간 진단과 예측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조업환경을 유지하고 설비 수명도 연장할 수 있다.

한편 권오준 회장은 지난 2일 시무식이 끝난 뒤 곧바로 2열연공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등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의지를 내보였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