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에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연루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보도됐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특검은 김기춘(78·구속)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구속)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구속영장에 최씨를 공범으로 적시한 것으로 전했다.

특검은 최씨가 자신의 문화계 이권 확보를 위해 블랙리스트 작성 등에 일정 부분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블랙리스트는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재정 지원에서 배제하고자 김 전 실장 주도로 작성됐다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특검은 김 전 실장과 최씨 간 상당한 수준의 교감 속에 명단이 작성·관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특검은 아울러 문체부 1급 고위공무원 ‘찍어내기’에도 최씨가 개입했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사실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김 전 실장은 2014년 10월께 당시 김희범 문체부 1차관에게 “1급 실·국장 6명의 일괄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했다. 실제 거론된 인사 가운데 3명은 그 직후 공직을 떠났다.

특검은 이러한 인사 조처가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반대하거나 비협조적인 인사를 솎아내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최씨의 문체부 인사 개입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기존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 혐의 사실에 해당 부분이 추가될 수 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