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 최순실씨(61·구속기소)가 미얀마 원조개발사업(ODA)에 개입해 이권을 챙겼다는 추가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의해 31일 체포영장이 청구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최씨를 ‘알선수재’ 혐의로 체포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고 밝혔다. 특검팀의 최씨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는 이번이 두 번째다.

최씨는 지난해 12월25일 한 차례 소환조사에 응한 이후 6차례 연속 특검출석을 거부하다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돼 소환조사를 받았다.

최씨는 체포영장이 만료되자 또 다시 소환조사를 거부했다. 최씨는 특검이 30일 소환을 통보하자 강압수사를 주장하며 또 다시 불출석, 지금까지 총 7차례나 특검 조사에 불응했다.

특검은 다음 주초 집중된 최씨의 재판일정 등을 고려해 이르면 1일이나 이번 주 중 영장을 집행도길 희망하고 있다.

특검이 새로 포착한 최씨의 미얀마 원조개발사업 이권개입 의혹은 760억원 규모의 컨벤션센터를 무상원조로 지어주고 한류 관련 기업들을 입주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한 K타운사업과 연관돼있다. 이 사업은 2조원 규모의 이란 K타운사업의 후속격으로 지난해 8월 박 대통령의 순방계획에 맞춰 본격 추진됐다.

이란 K타운사업에는 최씨가 실소유한 미르재단을 운영자로 낙점해 MOU까지 체결했다. 때문에 정부가 미얀마 K타운사업을 재차 추진하는데 대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최씨는 해당사업을 추진하는 M사의 지분을 차명으로 받아 이득을 취하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미얀마 K타운사업은 당시 대통령산업통상자원비서관이었던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총괄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에서 ‘메신저’ 역할을 했던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58·구속기소)이 그의 직속상관이었다.

특검팀은 최씨가 미얀마 K타운사업에 비협조적이었던 이백순 전 주미얀마 대사를 경질하고 유재경 미얀마 대사를 임명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은 이날 소환한 유 대사로부터 대사 지명 전 최씨와 수 차례 만나 면담하고 대사로 추천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