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여부를 가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이번 주 분수령을 맞는다.

헌재의 심판 일정에 따라 대선정국이 요동 출 전망이다.

헌재는 14일 탄핵심판 13차 변론기일을 열고 오전 10시 ‘문고리 3인방’의 일원인 안봉근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한다.

이어 오후엔 김홍탁 플레이그라운드 대표, 이기우 그랜드레저코리아(GKL) 대표, 김형수 전 미르재단 이사장이 출석한다.

특히 박 대통령 측이 이날 대통령의 헌재 직접 출석 여부를 밝힐 가능성이 있어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

앞서 국회 측은 박 대통령 측에 대통령 본인의 출석 여부를 14일까지 밝혀달라고 했다.

대통령이 헌재에 출석하겠다며 추가 변론기일 지정을 요구할 경우 이달 24일이나 27일 최후변론을 열 경우 3월 초께 심판 선고는 가능성이 낮아진다.

선고일이 3월 13일을 넘기면 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의 퇴임으로 헌법재판관 7명이 결론을 내야 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

14일 변론기일에선 박 대통령 측은 이번 사태가 고씨의 왜곡된 폭로에 불과할 뿐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 할 사안이 아니란 점을 입증하기 위해 녹음파일과 관련한 추가 증인을 신청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헌재는 16일 14차 변론기일에 파일 소유주인 김 전 대표를 불러 신문한다. 같은 날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도 나와 각각 재단 설립·운영 과정에서 최씨와 박 대통령의 영향력이 있었는지 등을 증언한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