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네츠 아비비 아다마시장의 딸 루하마 아베베 씨가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서한문을 전달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제2의 도시인 아다마시의 아다네츠 아비비 시장의 딸인 루하마 아베베 씨가 21일 포항시청을 방문해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교류협력을 희망하는 친서를 전달했다.

아비비 시장의 딸인 루하마 아베베씨는 포항의 선진 농업기술을 배우고 뛰어난 교통시스템을 에티오피아에 접목시키고자 현재 한동대 교환학생으로 포항에 머물고 있다.

앞서 지난해 9월 아바둘라 게마다 다고 에티오피아 하원의장이 포항을 방문해 새마을발상지기념관과 농업기술센터를 둘러보고 새마을정신과 선진 농업기술에 깊은 감동을 받은 바 있으며, 이후 에티오피아로 돌아가 평소 친분관계가 있던 에티오피아 제2의 도시인 아다마시 아다네츠 아비비 시장에게 포항을 소개했다.

이에 아비비 시장도 경제발전을 이뤄낸 새마을 정신과 포항의 선진 농업기술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번 교환학생 자격으로 포항을 방문하는 딸을 통해 교류협력을 희망하는 친서를 전달하게 됐다.

아다마시는 에티오피아의 최대주(州)인의 오로미아 주의 주도로서 오로미아주의 행정·문화·교통의 중심지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아프리카 지역과의 교류협력이 여러 가지 여건상 많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미래 발전 가능성이 큰 만큼 앞으로 양도시가 실질적으로 보탬이 될 수 있는 교류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