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메기 가공식품
포항시가 과메기 소비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과메기 소비층의 다변화를 위해 과메기 자체품질인증제도를 도입·시행하고,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과메기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추진한다.

과메기가 지역향토식품에서 전국적인 먹거리로 발전함에 따라 국민들의 안전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일부 위생상 문제점이 노출됐고 또한 경기침체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전년대비 과메기 소비량이 20~30%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포항시 자체 품질인증제도를 도입해 △과메기 생산시설개선 지원을 받은 사업자가 HACCP(위해요소관리설비)시설이나 이에 준하는 설비 △생산자실명제와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을 표시 △진공포장 또는 포장용기에 담아 아이스박스를 이용한 저온유통 △상시적인 과메기 연구소의 품질검사와 모니터링을 통한 품질검증절차를 거친 경우 인증을 부여해 위생 신뢰도를 높이기로 했다.

또한 정체된 과메기 소비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포항시는 포항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과메기 가공식품 개발 사업에도 힘쓰고 있으며, 현재까지 발효과메기, 훈제과메기, 고추장과메기, 과메기가스, 과메기강정, 절임과메기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하여 홍보 및 수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과메기 품질인증제도가 정착되고 가공품과메기가 상품화에 성공하게 되면 과메기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과메기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해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뿐만 아니라 생산업자와 유통업자 등 모두가 지속적인 관리와 개발을 통해 전국적인 명성에 걸맞은 ‘구룡포과메기’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과메기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