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작물 중심 3대 전략·10대 과제 선정…2021년까지 1천777억원 투자

경북도가 경북농업의 미래를 견인할 6차산업의 촉진과 조기 확산을 위해 현장중심의 3대 전략과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

도는 2021년까지 5년간 모두 1천777억원을 투자해 도내 841개소의 6차산업 관련 경영체 중 35%인 300개소의 선도모델을 만들고, 과수·채소·특용작물 등 10대 특화작목을 중심으로 6차산업 집적화지구 10개소를 조성한다는 목표이다.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6천 개 이상과 연간 3천억 원 이상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대 전략은 우선 관련 제도마련·추진체계 구축 등 6차산업화의 기반을 구축하고, 자금지원, 선도모델 발굴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6차산업화를 촉진시키는 한편 홍보, 판매망 구축 등으로 조기에 폭넓게 확산·확장시킨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3대 전략을 구체화하고 세부적으로 추진할 10대 핵심과제를 마련했다.

10대 핵심과제는 육성조례 제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 포럼 등 산·학·연·관 거버넌스 구성, 산업기능요원 배치 등 우수 인력 공급, 6차산업육성 효율적 추진체계 구축, 6차산업육성을 위한 시설, 운영 등 자금지원 강화, 창업 활성화 및 성공을 위한 6차산업 창업·보육 지원, 6차산업 인증 경영체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사회적 관계망(SNS)을 통한 6차산업 홍보 강화, 6차산업 우수제품 판매망 구축,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활용한 폭넓은 6차산업 영역 확장 추진 등이다.

경북도는 지역대표 특화자원을 활용해 성공한 6차산업 사업장, 젊은 청년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창업한 현장, 스타트업 경영체 등을 방문해 체험과 현장토론으로 다양한 발전방안을 현장에서 모색하기 위한 ‘경북농업 6차산업 현장속으로’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는 4차산업혁명을 농업분야에서도 6차산업을 통해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10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